본문 바로가기

IT 기기 관련

아이패드 상태 확인 방법! (중고거래 필수 꿀팁/리퍼/AS/분실/도난/애플케어/시리얼/아이폰/ 아이클라우드 락 점검 방법)

#1 아이패드(아이폰)를 사전 점검해야 하는 이유

아이패드를 구매하는 방법에 여러 가지가 있죠. 공식 애플 판매처에서 살 수도 있고, 저처럼 해외 직구를 할 수도 있고, 중고나라 등에서 구매할 수도 있습니다.

그런데 아이패드(아이폰)는 아이클라우드 락이 걸린 채로 구매할 경우, 판매자가 애플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알려주기 전에는 사용하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에 가깝습니다.

그렇기 때문에 구매 전에 꼭 사전 점검을 할 필요가 있어요.

#2 어떻게 하는 건데?

아이패드(아이폰)을 사전에 점검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. 먼저 판매자에게 시리얼 번호 또는 IMEI 번호를 알려 달라고 하세요. 이베이에서 중고 아이패드를 거래하려는 중인데, 상품 사진에도 상품 설명에도 그런 게 없다구요? 그럼 다음과 같이 판매자에게 메시지를 보내시면 됩니다.

[Hello. Please give me the serial(imei) number of this ipad.]

그러면 대부분의 셀러가 답장을 해줍니다.

여기서 주의하셔야 할 점은,
와이파이 전용 아이패드의 경우 ㅡ 시리얼 번호
LTE(셀룰러) 겸용 아이패드의 경우 ㅡ IMEI 번호
가 필요합니다.

어차피 와이파이 전용 아이패드는 IMEI 번호가 없구,
LTE(셀룰러) 겸용 아이패드의 경우 시리얼보단 IMEI가 정보 확인에 훨씬 용이합니다.

이제 시리얼 또는 IMEI 넘버를 가지고, 다음 단계로 따라와 주세요.

#3 아이패드(아이폰) 점검 사이트와 해설

https://iunlocker.net/check_imei.php
위 사이트에 접속해 주세요. 그러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.

이 화면이 나오면, IMEI/SERIAL 칸에
확보하신 번호를 넣고 [Check]를 눌러 주세요.
그럼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.

 

조회한 번호의 제품이 무엇인지 사진과 함께 큰 글씨로 나오고, 그 아래에 상세한 정보들이 나옵니다. 상세 정보를 해석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.

[Past first activation]
활성화 이력이 있는 기기라는 소리입니다. 첫 전원을 켠 적이 있다는 뜻이죠.
(단, 미개봉 제품의 경우에도 이렇게 나올 수가 있습니다만, 그 경우에는 하단에 구매 예상 일자나 보증 기간이 안 나옵니다.)

[Apple Care]
애플케어 라고만 써 있지만, 이 항목에 [YES]라고 써 있다면, 여러분이 아시는 [애플케어 플러스]에 가입되어 있다는 뜻입니다.

[Warranty name]
현재 적용 중인 보증의 이름이죠. Limited 라면 기본 보증이고, 애플케어라면 AppleCare라고 나옵니다.

[Repairs and Service Coverage]
보증이 가능한 기기이냐는 설명입니다. Active는 보증 가능, expired면 보증 끝난 기기입니다.

[Estimated Expiration Date]
보증 종료 일자입니다. 저 날짜가 되면 보증이 끝난다는 뜻이죠. 저 기기는 13.12.2020.이라고 써있네요. 2020년 12월 13일까지라는 뜻입니다.

[Telephone Technical Support]
기술 전화 상담이 가능한가 여부입니다. 이게 아마 첫 활성화로부터 90일 정도 가능할 거에요. 근데 사실 상관 없습니다. 애플코리아는 보증이 끝난 기기여도 전화로 친절하게 상담해 주니까요.

[Estimated Expiration Date]
이게 또 나왔죠? 이건 바로 위의 기술 전화 상담의 만료 일자입니다.

[Estimated Purchase Date]
이 항목은 아주 중요합니다. 직역하면 구매 예상일자인데, 사실상 첫 활성화 일자로 생각하시면 됩니다. 미국 또는 한국에서 구매한 제품의 경우, 저 날짜로부터 60일 이내에만 애플케어 플러스 서비스 가입이 가능합니다. 애플케어 플러스 가입을 생각 중이시라면 중요하게 보셔야겠죠.

[Find My iPhone / iCloud]
★가장 중요한 항목입니다★
바로 [Check here]를 눌러 주세요.

 

그럼 이 화면이 나오셨을 거에요.
마찬가지로 빈 칸에 시리얼 또는 IMEI 번호를 넣어줍니다.

 

 여기서 아주 중요합니다!

[Find My iPhone]
항목이 반드시 [OFF]여야 합니다.
[On]이라면 다른 사람의 아이클라우드 계정이 아이패드에서 활성화(로그인)되어 있다는 뜻입니다.
판매자에게 [please off the 'find my ipad(iphone)' and notice to me.] 라고 보내세요. 판매자가 해지했다고 하면 다시 조회하세요. 그래도 그대로 [YES] 상태면 절대 사면 안 됩니다.

[iCloud Status]
이 항목은 [Clean]이면 됩니다.
만약 [LOST]라고 나온다면, 기기의 원래 주인이 아이클라우드에 로그인해서 [분실/도난]당했다고 접수한 상태입니다. 당연한 말이지만, [LOST] 상태의 기기를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.

아이패드(아이폰) 리퍼 기간 조회 및 상태 점검 글은 여기서 마칩니다. 다음 글은 IMEI에 대해 조금 더 상세한 내용으로 찾아오겠습니다. 감사합니다.